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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원

행정서비스헌장

국립망향의동산 행정서비스헌장

저희 국립망향의동산 직원은 신속 정확 친절하게 민원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가 민원인 누구에게나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저희는 모든 민원업무를 민원인의 입장에서 신속 정확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저희는 민원인을 항상 내 가족처럼 친절하고 편안하게 모시겠습니다.
  • 저희는 항상 겸허한 자세로 민원인의 소리를 듣고자 하며 민원처리 결과에 대하여 불편하거나 부당한 점이 있으면 개선 및 시정을 요구하여 주시면 검토결과 그에 대한 신속한 시정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희는 민원인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여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행정서비스 정신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용표준

민원인을맞이하는자세

방문민원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에게 항상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 방문하신 민원인에 대하여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해드리기 위하여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전화민원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망향의동산 ○ ○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민원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상호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이내에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하는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다시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 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기타민원

  • 우편, 팩스, E-mail 등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민원인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분야별업무자세

민원서류접수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아래와 같이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서류접수 유해안장에 관한 업무의 법정, 현행, 목표에 대한 처리기한과 비고를 보여줍니다
    업무명 처리기한 비고
    법정 현행 목표
    유해안장에 관한 업무 7 7 7
    • 신청서
    • 사망진단서(사체검안서) 또는 화장증명서
  • 민원을 한 번 신청하신 후 본관리원을 2회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유해안장

  • 유해안장을 함에 있어 유해 도착 후 1시간 내에 안장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장례를 지내는 동안 아무 불편함이 없도록 전담 요원을 배치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시설물 이용

  • 주차 시설 : 유족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주차공간의 90% 이상을 방문객용으로 확보하겠습니다.
  • 유족대기실 : 장례 전 유족들이 장례준비를 하거나 또는 장례 후 식사를 할 수 있도록 30석 규모의 유족대기실을 제공하겠습니다. : 유족대기실은 매일 1회 이상 청소를 하여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겠습니다.

참배 성묘객 안내

  • 명절에는 참배객 및 성묘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도우미를 1인 이상 배치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노약자나 장애인이 참배 및 성묘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휠체어 1대 이상을 준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제공

우리 망향의동산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내서 등을 비치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정조치

민원인이 민원담당부서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1회 재방문에 5,000원 상당의 교통비(지하철 승차권, 버스표)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전화을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2회 지적되면 친절관련 교육과정에 입교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접수후 민원처리기한내에 민원을 처리하지 않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한 경우

  • 사실확인 후 1일 이내에 그 결과(처리지연 사유, 처리 예정일 등)를 알려드리고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관련공무원으로 하여금 민 원인에게 정중한 사과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1

    저희들이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2

    민원 불만접수 처리 등 창구

민원 불만접수 처리 등 창구에 관한 표입니다. 민원관련문의, 공무원부조리관련의 창구명에 대한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번호를 알려줍니다.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민원관련문의 의전 (041)557-7002 (041)557-7101
공무원부조리관련 서무 (041)557-7001 (041)557-7101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반영

  • 1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 및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상반기 및 하반기에 각각 한차례씩 설문지 등을 통하여 조사하겠습니다.

  • 2

    그 평가결과를 면밀히 검토 평가하여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민원인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1

    모든 민원인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

    안장시 안장 몇일 전에 미리 말씀을 하여 주시면 저희들이 안장준비를 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므로 미리 말씀을 하여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3

    민원인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관리원발전의 밑거름이 됨으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4

    민원인이 보실 때 매우 모범이 되며 친절하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

    망향의동산은 고인들이 잠들어계신 곳이므로 항상 정숙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유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