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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국립망향의동산
행정서비스헌장

저희 국립망향의동산 직원은 신속 정확 친절하게 민원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가 민원인 누구에게나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저희는 모든 민원업무를 민원인의 입장에서 신속 정확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저희는 민원인을 항상 내 가족처럼 친절하고 편안하게 모시겠습니다.
  • 저희는 항상 겸허한 자세로 민원인의 소리를 듣고자 하며 민원처리 결과에 대하여 불편하거나 부당한 점이 있으면 개선 및 시정을 요구하여 주시면 검토결과 그에 대한 신속한 시정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희는 민원인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여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행정서비스 정신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용표준
  • 민원인을맞이하는자세
    1. 방문민원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에게 항상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 방문하신 민원인에 대하여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해드리기 위하여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2. 전화민원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망향의동산 ○ ○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민원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상호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이내에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하는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다시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 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기타민원
      • 우편, 팩스, E-mail 등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민원인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분야별업무자세
    1. 민원서류접수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아래와 같이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서류접수
        업무명 처리기한 비고
        법정 현행 목표
        유해안장에 관한 업무 7 7 7
        • 신청서
        • 사망진단서(사체검안서) 또는 화장증명서
      • 민원을 한 번 신청하신 후 본관리원을 2회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2. 유해안장
      • 유해안장을 함에 있어 유해 도착 후 1시간 내에 안장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장례를 지내는 동안 아무 불편함이 없도록 전담 요원을 배치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3. 시설물 이용
      • 주차 시설 : 유족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주차공간의 90% 이상을 방문객용으로 확보하겠습니다.
      • 유족대기실 : 장례 전 유족들이 장례준비를 하거나 또는 장례 후 식사를 할 수 있도록 30석 규모의 유족대기실을 제공하겠습니다. : 유족대기실은 매일 1회 이상 청소를 하여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겠습니다.
    4. 참배 성묘객 안내
      • 명절에는 참배객 및 성묘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도우미를 1인 이상 배치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노약자나 장애인이 참배 및 성묘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휠체어 1대 이상을 준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제공

    우리 망향의동산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내서 등을 비치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정조치
    1. 민원인이 민원담당부서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1회 재방문에 5,000원 상당의 교통비(지하철 승차권, 버스표)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2. 전화을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2회 지적되면 친절관련 교육과정에 입교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민원접수후 민원처리기한내에 민원을 처리하지 않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한 경우
      • 사실확인 후 1일 이내에 그 결과(처리지연 사유, 처리 예정일 등)를 알려드리고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관련공무원으로 하여금 민 원인에게 정중한 사과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1. 저희들이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2. 민원 불만접수 처리 등 창구
    민원 불만접수 처리 등 창구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민원관련문의 의전 (041)557-7002 (041)557-7101
    공무원부조리관련 서무 (041)557-7001 (041)557-7101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반영
  1.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 및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상반기 및 하반기에 각각 한차례씩 설문지 등을 통하여 조사하겠습니다.
  2. 그 평가결과를 면밀히 검토 평가하여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민원인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1. 모든 민원인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안장시 안장 몇일 전에 미리 말씀을 하여 주시면 저희들이 안장준비를 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므로 미리 말씀을 하여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3. 민원인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관리원발전의 밑거름이 됨으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민원인이 보실 때 매우 모범이 되며 친절하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망향의동산은 고인들이 잠들어계신 곳이므로 항상 정숙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유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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